본문 바로가기

🗣/영어

49주차 영어공부

728x90
320x100

사실 아직 토요일이라 48주차이긴 하지만, 그래도 이번 포스트에 다가올 일주일의 영어 공부를 메모할거라 49주차로.. 최근 몇 주 정도 소홀했는데.. 휴 이제 다시 복귀해서 열심히 공부해야지!

영어 원서 문자 공부: 모비딕

오늘까지로 모비딕은 1027 페이지 중에서950페이지까지 진도를 나갔다. 1년 내내 모비딕 하나만 읽은 기분이긴 하구나.

모비딕은 나의 영어 실력에 비하면 난이도가 꽤 높은 소설이다. 무대뽀로 쭉 읽어나가다 보면 적응될 거라고 생각해, 당차게 도전했는데, 아쉽지만 그 생각은 틀린 생각이었다. 영어 실력을 빠르게 많이 올리는 방법은 나의 현재 레벨보다 한 등급 정도 또는 반 등급 정도 어려운 컨텐츠를 가지고 공부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. 전문가들이 공부 소재의 레벨을 잘 선택해야하는지 강조하는 하는 이유를 다시 깨달았다. 

모비딕은 나의 실력에 비하면 네 다섯 등급 정도 어려운 소재여서, 줄거리를 거의 따라가지 못했고 30% 정도를 겨우 이해하면 읽었고,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아서 일일이 다 찾을 수도 없었다. 안타깝게도 영어 실력 상승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했지만, 하지만 나의 영어 실력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다시 한 번 객관적인 눈으로 볼 수 있는 기회였다는 면에서 좋은 도전이었다고 생각해. 

어쨋든 완독을 위해 계속 읽어야지!

Next day, a large ship, the Rachel, was descried, bearing directly down upon the Pequod, all her spars thickly clustering with men. 

- descry: catch sight of 발견하다, ~을 멀리서 발견하다

descry는 find와 비교했을 때 좀 더 문학적인 표현이고, 시각적인 발견에 한정되어 사용한다. 그리고 멀리서 힘겹게 찾은것을 descry라고 한다. 그래서 우리가 평소에 열쇠를 찾았다던가 지갑을 찾았다던가 할 때는 find를 쓰지만 수평선 너머에서 무언가를 발견했다거나 하는 식으로 설명할 때는 descry를 쓸 수 있다. 

- bear down:  move directly toward someone or something in a purposeful or intimidating manner 노력하다, 힘쓰다, 압박하다, 누르다

문장에서 bearing directly down upon이 어려웠는데 그냥 '곧장 다가오는' 정도로 해석하면 되는 것 같다. '북북서 30도로 항해라' 이럴 때 bearing을 쓰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게 구글링 했을 때 sailing navigation 자료가 몇 개 나온다. bear down은 움직임만 설명하는게 아니라 압박하거나 힘을 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. 

- spar: [항해] 마스트에 쓰이는 튼튼한 둥근 재목

문장 구조는 주어 a large ship과 동사 was descried로 이루어진 것 같다. 나머지는 부사구문으로 bearing directly down의 주어는 a large ship이고, 두번째 부사구문 clustering with men은 주어가 a large ship이 아니라 all her spars여서 주어를 생략하지 않은 것 같은데 이런 구조는 낯설어서 좀 어려웠다. 

단어 공부

deliberate 일단 이 단어에서 가장 착각하고 있던 것은 발음이었다. 델리버레이트인줄 알았는데 딜리버레잇에 가깝구나. 그리고 내가 원래 아는 뜻은 '고의적인'인데 사실 이걸 문장에서 본 적이 없어서 어떤 의미로 활용되는지 감을 못잡고 있었던 게 사실. We offer a deliberate line up of ~~ 이렇게 문장에 들어가 있었는데 여기서 deliberate을 '고의적인'으로 해석하면 영 어색하고 '고의적인'이라는 단어에는 부정적인 뉘앙스가 들어있는 것 같아서 제품 라인업을 설명하는 수식어로는 좀 이상하다. 범죄를 설명할 때 deliberate이 들어가면 원래 알고 있던 '고의적인'이라는 뜻이 잘 어울리지만 이 경우는 의식적으로 생각을 한 라인업이라고 보면 될 듯. 실제로 deliberate에는 '심사숙고한', '깊이 생각한'이라는 뜻이 있다고 한다. 

320x100

'🗣 > 영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51주차 영어공부  (6) 2024.12.16
51주차 영어 공부  (2) 2024.12.08
47주차 영어공부  (6) 2024.11.17
46주차 영어공부  (7) 2024.11.10
‘여기 오는 길에’ 🛣️영어로 어떻게 말해요?  (3) 2024.11.09